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린넨 소재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Marronwit 2021. 8. 25. 22:17
320x100
반응형

 

린넨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린넨(linen)은 아마의 섬유로 만든 직물로 아마포, 린넨으로 불립니다. 린넨은 의복용 섬유로는 가장 오래된 천연섬유라고 합니다. 아마 식물은 섬유를 만드는데 6천 년 이상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미라를 둘러싼 천도 린넨 소재라고 합니다. 양질의 아마를 재배하기 위해선 기온이 낮은 지역이 접합해서 벨기에, 러시아, 네덜란드, 캐나다 등에서 최상급 린넨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섬유의 길이가 15~100cm 정도인 아마의 목질 부분을 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아마는 중앙아시아 원산의 한해살이풀로써 줄기의 높이는 1m 안팎입니다. 섬유를 추출하기 위해서 식물을 자르거나 직접 잡아당겨서 재배를 한다고 합니다. 그 후 씨앗을 골라내고 벗겨내는 작업 등을 통한 뒤 침수처리를 통해 식물의 줄기를 섬유로부터 제거해냅니다. 가장 긴 조각(up to 20)을 얻기 위해서 섬유질을 분리해낸 다음에, 직물 짜는 실로 만드는 과정을 거친 뒤 원단으로 만들어집니다.

 

 

린넨 원단의 특징

린넨은 면보다 30% 이상 더 강한 소재입니다. 마 종류 중 하나로 여름에 많이 쓰이는 소재입니다. 구김이 잘 가지만 스팀 다림질로 구김을 잘 잡을 수 있고 친환경적인 섬유로 통풍이 잘되는 점이 특징입니다.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좋고 흡수성이 좋아 땀을 잘 흡수함과 동시에 빨리 마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냄새 또한 다른 원단에 비해 적게 납니다.

 

반응형

린넨 원단의 장점

내구성이 좋아요. 면보다 2~3배 정도 강하다고 합니다. 물을 흡수하면 강도가 증가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어업용 로프로 사용 될 정도로 튼튼한 소재입니다. 매일 사용하는 식탁보를 매일매일 세탁해도 10년 이상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열전도율이 크고 뻣뻣해서 입으면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고 올라간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시원하고 편한 소재입니다. 흡습성이 좋고 건조가 빠르고 피부에 자극이 덜 되며 높은 통기성을 자랑해요. 흡수성의 성질 때문에 열과 수분을 흡수합니다. 건조성도 좋아 다른 소재보다 훨씬 빠르게 건조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의 의류나 침구류를 만드는데 인기가 높은 원단입니다. 흡수성 통기성에서 매우 탁월하기 때문에 수분을 잘 흡수하고 세탁할 때 원단 속에 세균을 남기지 않고 깨끗이 세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린넨은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적고 안티-박테리아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붕대를 만드는데에도 쓰입니다. 천연적인 섬유질의 특징으로 염색이 잘 되고 린넨 섬유 아마는 친환경적으로 재배가 되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에게 좋은 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탁을 할수록 부드러워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린넨 원단의 단점

린넨은 탄성이 낮아 너무 쉽게 구겨지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면보다 3배 더 질기고 마모에 5배 더 강한 장점이 있지만, 신축성이 부족해 주름이 잘 생깁니다. 햇빛에 약해서 색이 바래 변색되는 단점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탁 시 온도 조절이나 건조하는 과정에서 잘못하면 먼지가 많이 나고 원단이 뻣뻣하기 때문에 상할 수 있습니다.

 

 

세탁방법

린넨은 구김이 잘 생기고 오염에 약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원단입니다. 차가운 물 혹은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로 세탁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할 경우 변색, 옷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탁기를 사용할 시 세탁 망에 넣어 울 코스 등 부드러운 세탁 단계를 선택해야 합니다. 옷감이 수축할 수 있어 건조기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고 그늘에 말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린넨은 구김이 잘 가지만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옷을 털어 모양을 잡아 그늘에 말리면 구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린넨은 세탁 시에 4~10%까지 수축이 일어나는 원단입니다. 세탁 시에 참고하고 조심히 빨아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린넨의 경우에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혼방이 많은 편입니다. 린넨과 면 혼방 시에는 손세탁을 추천합니다. 면이 혼방되면서 구김과 수축을 방지하여 잦은 세탁이 더 용이하게 됩니다. 린넨과 폴리 혼방 시에는 드라이클리닝을 추천합니다. 폴리와 혼방되면 정전기와 흡수성을 향상되도록 단점을 보완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