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폴리우레탄 섬유의 특징, 장단점과 세탁방법

Marronwit 2021. 8. 28. 01:48
320x100
반응형

폴리우레탄은 어떤게 만들어진 건가요?

폴리우레탄 섬유는 기존 천연고무사의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발명되었다고 합니다. 듀폰사는 1959fiber K라는 명칭으로 폴리우레탄을 개발하게 되고, 1962년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라이크라라는 상표를 달고 출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효성그룹과 태광산업에서 폴리우레탄을 생산하고 있고, 폴리우레탄 시장의 생산 능력 30%30% 정도를 한국에서 생산된다고 합니다. 폴리우레탄은 평소 우리가 많이 입는 스판덱스를 생각하시면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매우 신축성이 좋은 고무 실과 같은 탄성을 갖는 고탄성 합성섬유입니다. 스판덱스(Spandex)는 섬유산업에서 가장 고부가가치를 지닌 섬유로, ‘섬유의 반도체로 불립니다.

 

 

폴리우레탄의 특징

폴리우레탄은 탄성 회복이 약 97%나 된다고 합니다. 단 폴리에스터나 아크릴과 같이 100%로 만들 수 없는데 100%로 만들 경우 라텍스나 합성 고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옷에는 폴리우레탄은 3~30% 정도가 보통 들어있다고 합니다. 정말 소량만 들어가 있어도 신축성이 아주 좋아집니다. 요즘 마법바지라고 불리는 신축성이 아주 좋은 옷들에 폴리우레탄이 혼방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폴리우레탄은 오래 입고 활동해도 옷의 형태가 잘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브래지어, 스포츠웨어, 아웃도어웨어, 수영복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교복에도 활동성을 좋아지게 하기 위해서 스판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폴리우레탄의 성질이 인체가 움직이는 비율에 잘 맞게 옷이 쉽게 늘어나고 원상태로 회복되기 때문에 쾌적하고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폴리우레탄은 거품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탄성이 있고 견고하며 가벼운 특성을 가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매트리스나 직물, 폴리우레탄 폼 스펀지 등은 물론 비행기 날개의 심에도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정말 다양하게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폴리우레탄의 장점

폴리우레탄은 신축성이 자유로운 합성섬유입니다. 신축성이 좋아 잡아당기면 고무처럼 늘어났다가도 놓으면 바로 원상태로 돌아오는 회복력이 우수한 소재입니다. 그래서 피부에 닿았을 때 많은 압박감을 주지 않고 좋은 피팅감을 줍니다. 폴리우레탄을 사용한 의류 중 대표적인 것이 수영복인데요, 수영복은 피부에 밀착되면서도 고무처럼 강하게 압박을 하지 않아 착용 시에도 불쾌함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신축성이 뛰어나 활동하기에 편하고, 원단이 튼튼하여 내구성이 좋고 땀을 빨리 배출하는 발한성과 건조성이 좋아 관리가 매우 편한 장점도 있습니다. 500% 이상 늘어나는 고탄력이랑 다른 섬유와 혼방 시에 5%만 사용해도 좋은 탄성을 가지게 됩니다. 미국의 슈퍼히어로들이 즐겨 입는 옷의 원단으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그들은 주로 전신 타이즈 형태의 스판을 입는데 몸이 다 드러나기 때문에 폴리우레탄, 스판이 들어간 옷이 제격인듯해 보입니다. 스판덱스는 고무와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반면, 고무보다 내구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폴리우레탄은 염색에 제약이 없습니다.

 

 

폴리우레탄의 단점

폴리우레탄은 원단에 혼합되어 있어 열에 약한 단점이 있어요. 기존의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등 합성섬유에 비해 고부가가치 섬유로 섬유산업의 반도체로 불리며 섬유업계의 수익을 대표해 왔다고 합니다. 수익성이 높았던 스판 의류는 만성적인 공급과잉으로 수익성이 크게 떨어진 것도 한몫했습니다.. 결국 2000년대 중반에 이르러 포화상태에서 출혈경쟁이 시작되었고 몇몇 회사가 국내 생산을 중단하면서 정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세탁방법

폴리우레탄은 100% 폴리우레탄을 사용하는 의류는 없고 보통 다른 원단과 혼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세탁 시 라벨 확인은 필수입니다. 세탁 내구성이 좋아서 드라이클리닝에도 잘 견디고 세탁 내구성도 좋습니다.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세탁을 하거나 세탁기 사용 시에는 세탁 망에 넣어 울 세탁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기계 세탁을 오래 하면 회색을 띤 변색을 일으키기 기도 합니다. 염소에 약하기 때문에 수영복의 경우 풀장의 염소성분 때문에 빠르게 세탁을 해주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변형 방지를 위해서 표백제 및 알칼리 세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건조기 또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