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레이온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세탁방법

Marronwit 2021. 8. 26. 14:14
320x100
반응형

레이온에 대해 알아보아요

레이온은 빛나는 실”이라는” 뜻을 가진 섬유입니다. 레이온은 다른 말로 인견이라고도 불립니다. 레이온은 인류 최초의 화학섬유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래전 유럽에서는 동양에서 수입한 실크를 고급 사치품으로 사용했었는데, 실크는 가격이 비싸고 수요와 비교하면 공급이 많이 부족해서 대체품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프랑스에서 연구하여 1892년 영국의 크로스와 배반이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04년 영국에 의해 상업화에 성공하여 대중적인 섬유로 발전하게 됩니다. 레이온은 최초의 인조섬유이지만 목재펄프의 섬유소를 재생시켜 만들어서 재생섬유라고도 불립니다. 레이온은 제조법에 따라 비스코스 레이온, 폴리 노직 레이온, 구리 암모늄 레이온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레이온의 특징

비스코스 레이온은 나무로부터 섬유소를 추출한 목재펄프를 화학 처리하여 점액으로 만든 비스코스 액을 용고액에 넣어 셀룰로오스로 재생한 섬유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르는 레이온은 비스코스 레이온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제조방식이 쉬워 레이온 중 가장 많은 양이 생산됩니다. 비스코스 레이온은 광택이 강하고 강도나 탄성 회복이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을 개량해 나온 것이 폴리노직 레이온입니다. 폴리 노직 레이온은 광택을 없애고 강도와 탄성 회복을 높인 재생 셀룰로오스 섬유입니다. 그리고 구리 암모늄 레이온은 구리 암모니아 용액에 셀룰로오스를 용해시켜 이걸 가는 구멍으로 밀어내 셀룰로오스 실 모양을 재생한 섬유라고 합니다. 가늘고 부드럽고 우아한 광택이 견과 비슷하다고 할 만큼입니다.

 

반응형

레이온의 장점

비스코스 레이온은 견과 달리 변색 되지 않고 다양한 염료를 잘 받아들여서 염색성이 좋습니다. 다른 섬유와 혼방이나 교직에도 자유로운 섬유입니다. 섬유소이기 때문에 고온에도 잘 견딥니다. 견만큼 광택도 좋고 표면이 매끄럽고 촉감이 부들부들 실크처럼 좋습니다. 표면이 매끄러워 드레이프가 우아하게 떨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조섬유 중 흡습성이 가장 탁월하여 땀도 잘 흡수하고 정전기가 잘 생기지 않아 착용 시 안락감을 줍니다. 그래서 레이온은 정장의 안감, 잠옷 여성의류에 많이 사용되고, 침구류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레이온이라고 하면 어색할 수 있지만 인견 침구라고 하면 익숙하게 많이 접해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얇고 찹찹하게 시원한 재질이라 가장 친숙하게 냉장고 바지로 유명한 소재가 레이온입니다. 폴리 노직 레이온은 면과 혼방 시에 면 100% 제품보다 좋은 촉감과 부드러운 외관을 나타내어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레이온의 단점

레이온은 타 소재와 비교하면 차가운 느낌이 들고 보온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구김이 심하며 마찰에 약해서 자주 다림질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과 물에 약해서 다림질에 더 신중을 기해야 해요. 흡수성이 좋아서 땀을 잘 흡수 하지만 물을 흡수했을 시에는 강도가 줄어들어 물세탁 시 수축에 주의해야 합니다. 미생물에 내성이 약해서 곰팡이나 세균등이 잘 번식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제조 공정상 이황화탄소가 필요한데 공해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환경공해 소재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 공정상 인체에 유해하면서 환경에도 안 좋아서 선진국에선 많은 공장들이 폐쇄가 된 상태라고 합니다.

 

 

세탁방법

레이온은 흡습성이 좋고 촉감이 부드럽지만, 물에 젖으면 약해지며 주름이 잘 지고 쉽게 줄어들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합니다. 레이온은 재질이 물과 닿으면 50% 정도 약해지고 수축도 심하기 때문에 세탁기에 돌릴 경우 옷을 망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드라이클리닝이 불가피 할 경우 집에서 세탁하는 방법으로 주의해서 세탁에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약 알카리성 세제를 사용해 원단의 변형을 최소화합니다. 30도 정도 낮은 온도의 물에서 손세탁을 추천합니다. 재질이 약하기 때문에 거친 솔 등 도구를 쓰는 것은 비추천. 그리고 꼭 단독세탁을 해야 합니다.. 물과 오래 두면 옷감이 수축될 수 있으니 빠르게 세탁을 권장합니다. 손으로 꽉 짜는 것은 옷감을 해칠 수 있어서 수건 등으로 눌러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귀찮아서 세탁기를 돌려야 하는 경우에는 꼭 세탁망에 넣어서 돌려야 보풀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림질을 해야할 경우에는 다른 면을 레이온 옷 위에 올리고 120도 이하의 온도로 다림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