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아크릴 소재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Marronwit 2021. 8. 25. 20:58
320x100
반응형

아크릴 섬유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아크릴 섬유는 나일론, 폴리에스테르와 함께 대표적인 합성섬유입니다. 미국의 듀폰사가 1941년에 아크릴 섬유를 최초로 만들었고, 울론이라는 이름으로 상표화했습니다. 1940년대 중순에 처음 개발되었지만 1950년 이후에 들어서야 대량으로 생산되었습니다. 폴리에스테르와 마찬가지로 원료가 석탄과 석유의 제조 공정과정 등에서 얻어지는 섬유입니다. 아크릴로니트릴의 성분이 80% 이상 함유 시 아크릴 섬유라 하고, 35~85% 함유한 것을 모다크릴 섬유라 하여 나누어집니다. 아크릴 섬유는 양모와 비슷한 촉감의 섬유로 보온성이 좋고 가볍고 튼튼해서 주로 겨울철 양모와 같은 모직물을 대체하는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크릴 섬유의 특징

아크릴 섬유 자체는 부드러우며 구김이 적고, 보온성이 높습니다. 나일론 다음으로 강도가 높고 양모와 폴리에스터보다 가볍습니다. 염색성도 좋아서 발색력 또한 뛰어나고, 물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세탁 후에 빨리 건조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크릴은 합성섬유의 특성상 곰팡이나 벌레가 강하고 특히 햇빛에 강합니다. 다른 섬유들은 햇빛에 강도가 떨어지고 변색 되지만, 아크릴은 변하지 않습니다. 아크릴은 울과 비슷한 섬유입니다. 모직물을 대체하는 소재인 만큼 탄력성과 보온성이 특징입니다.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캐시미어처럼 부드러운 아크릴이 될 수도 볼록한 모헤어 같은 아크릴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정전기와 보풀이 잘 생기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혼방을 통해 단점을 개선해 나가는 중인 섬유입니다.

 

 

반응형

 

아크릴 섬유의 장점

아크릴은 다른 섬유에 비해 구김이 적고 탄력성이 높습니다. 탄력성이 높다는 것은 옷을 입었을 때 부드럽게 감싸주는 장점이 됩니다. 그런데 옷이 쉽게 늘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되기도 하죠. 옷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옷걸이에 걸지 않고 개어서 보관을 추천합니다. 촉감이 울(wool)에 가깝게 부드러운데 합성섬유라 울과 비교하면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그래서 울 대용으로 겨울철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울 대체 원단으로 많이 사용되는 데는 보온성이 좋은 것도 포함됩니다. 열을 가둬두는 울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목도리와 니트 원단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아크릴 섬유는 양모인 울보다 가벼운 무게가 특징입니다. 울 특유의 거칠함을 보완하기 위해서 아크릴과 울이 혼방된 원단을 사용한 옷을 입으면 두 원단의 단점을 잘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에 강해 변색도 거의 없으며 벌레, 곰팡이 등에 강한 섬유입니다.

 

 

아크릴 섬유의 단점

아크릴은 열가소성이 있고 정전기가 쉽게 발생해요. 마찰저항이 다른 섬유에 비해 낮습니다. 그래서 보풀이 아주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크릴 100% 의류는 마찰되는 부분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물을 흡수하는 투습성이 낮아서 마찰 부분에 정전기가 아주 잘 일어납니다. 그리고 가연성 섬유로 열에 약해서 열에 의한 변형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니트의 경우 수축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울 또는 폴리에스터와 혼방을 많이 합니다.

 

 

세탁방법

아크릴은 폴리에스테르처럼 혼방되어 많이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탁 전 라벨 확인은 필수입니다. 라벨에 나와 있는 세탁방법을 따라 세탁 시에 옷의 변형이 가장 적고 안전하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손세탁 시에는 옷을 뒤집어서 30도 이하의 미온수에 울 전용 세제를 잘 풀어 10~20분 정도 담근 뒤 물속에서 손바닥으로 누르듯이 헹궈줍니다. 옷을 비틀어 짜면 수축과 망가짐의 원인이 되므로 옷 아래에 수건을 깔아두고 두드리면서 물기를 수건에 흡수시켜줍니다. 이후 바람이 잘 드는 그늘에 널어놓아 말리면 됩니다. 세탁기를 사용할 경우 울 코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옷은 꼭 세탁 망에 넣어 옷의 변형을 막을 수 있도록 합니다. 세탁 망에 옷을 넣을 때도 옷을 뒤집어서 넣어주어야 하는데 이유는 아크릴 섬유의 단점이 보풀이 잘 발생하는 것인데, 이 보풀이 옷의 겉면에서 나지 않도록 뒤집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염 발생 방지를 위해서 단독세탁 또는 유사 색상을 모아서 세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크릴 원단은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므로 꼭 섬유유연제를 첨가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관방법

아크릴은 탄력성이 좋은 섬유이기 때문에 옷걸이에 걸어두고 보관할 경우 그대로 모양이 변형되고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크릴 소재의 옷은 접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늘어남을 방지하면서 옷걸이에 걸어두는 방법들도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가장 안전하게 접어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