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제철음식

고구마 효능 칼로리와 보관방법 알아보기

Marronwit 2021. 9. 14. 21:58
320x100
반응형

고구마

다이어트에 좋은 고구마의 칼로리

고구마는 달콤한 맛에도 칼로리가 낮아서 많은사람들이 애정하는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에요!

생 고구마가 100g128kcal, 찐 고구마는 100g130kcal, 삶은 고구마는 100g130~135kcal, 구은 고구마는 100g140kcal 정도인데요. 구웠을 때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당성분이 10~20%까지 올라간다고 해요.

저는 군고구마가 그렇게 좋더라고요. 뿌리채소 좋아하는 사람중 하나. 감자랑 고구마 둘다 너무 맛있어요!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알고 먹어야죠!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성인 기준 하루에 권장되는 식이섬유 섭취량이 고구마를 1~2개정도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해요. 보통 사과의 경우는 9, 당근의 경우는 5개 정도인데 고구마는 훨씬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요.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각종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 수치를 낮춰줘 심장병, 비만 및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돼요. 고구마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인데,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화 속도를 늦춰주어 식사를 천천히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배부를 느낌을 촉진시켜 자연스럽게 음식 섭취량을 조절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해요.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고구마를 많이 찾게 되는 것 같아요.

고구마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 비타민들은 시력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고구마에서 발견된 베타카로틴은 망막색소증 환자의 시력 저하율을 감소시킨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피로를 막기도 한 대요.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 중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비타민 E가 있는데, 고구마의 비타민C는 조리 과정을 거쳐도 70~80%가 파괴되지 않는다고 해요. 이 점은 감자와 비슷한 점이네요! 고구마 껍질에는 암 예방 효능이 있는 식이섬유나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이런 몸에 좋은 성분들은 껍질에 많기 껍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고구마에는 강글리오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발암 억제 효과가 뛰어난데 대장암의 원인인 담즙 노폐물이나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해요.

 

좋은 고구마 고르기

고구마는 껍질이 얇고 표면에 상처가 없이 색이 선명하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수염뿌리가 많은 고구마는 질긴 경우가 많기때문에 수염뿌리가 적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고구마 보관방법

고구마는 습기에 약하고 저온에서도 저장성이 떨어져서 14도 이상 되는 온도에, 통풍이 잘되는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고 해요. 습기가 생기지 않게 고구마를 신문지에 하나씩 감싸서 보관해 주세요. 감자랑 보관방법이 반대라고 생각하면 좋다고 하네요!

 

 

 

 

728x90
반응형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