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제철음식

감자 효능 칼로리 좋은 감자 고르는법 보관방법

Marronwit 2021. 9. 14. 19:22
320x100
반응형

좋은감자

감자는 에너지를 올리고, 건강을 지키는 데 효과적인 채소에요.

6~10월이 제철인 감자는 지금이 영양가가 가장 풍부할 때이기도 하답니다!

 

감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껍질 째 구운 감자 한 개에 보통 하루 권장량의 1/3 가량의 비타민C가 들어있다고 해요. 이는 사과보다 2배나 더 많은 양이에요. 다른 채소와 과일의 비타민C는 열에 조리할 때 보통 파괴가 되는데, 감자의 비타민C는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해요.

감자는 칼륨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에요. 칼륨은 체내에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고, 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과 심장질환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감자에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감자에 많은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아침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돼요. 감자에는 다양한 항산화성분과 함께 몸속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는 비타민B(판토텐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원기를 보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치하면 할성 산소로 인한 질병과 세포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감자의 녹말은 위를 보호하는 데 좋다고 해요. 녹말 성분이 위궤양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위산이 적은 아침 공복 시간에 먹으면 이런 감자의 효능이 오래 지속된다고 하니 아침에 감자 먹는 것을 추천 드려요!

감자는 팩으로 활용시에도 좋은데요. 피부 진정과 미백에 효과적이고 벌레에 물려 부은 부위를 가라 앉히는데도 효과적이에요. 껍질째 강판에 갈아 밀가루를 섞어 점도를 올린 후 필요한 부위에 10~15분 후 닦아내 주면 돼요.

 

 

다이어트에도 좋은 감자

감자의 100g당 열량은 생감자는 66kcal, 삶은감자는 72kcal, 찐감자는 74kcal 라고 해요.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해 포만감도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보통 감자를 탄수화물 때문에 살찌기 쉬운 음식이라고 생각하지만, 수분이 80%정도 차지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에요

 

 

좋은 감자 고르는 방법

최대한 흡집이 적고 매끄러운 것으로 골라주세요.

싹이 나거나 녹색 빛이 도는 것은 피하고 단단한 것이 좋아요.

 

 

감자 보관방법

감자는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감자를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어둡고 건조하며 서늘한 곳에 둬야해요. 감자를 한 알씩 신문지로 말아 종이 상자에 넣어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상자는 바람이 잘 통하도록 구멍을 뚫어 주고 사과를 한두알 같이 넣어주면 싹이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어요.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감자에 싹이 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해요. 서늘한 곳에 두어야 한다고 해서 냉장고에 넣으면 감자가 무르거나 갈변할 수 있기때문에 안돼요.

 

 

감자의 싹은 왜 먹으면 안되죠?

감자의 싹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싹이 올라왔을 때는 싹 부위를 깊숙이 도려내고 먹어야 해요. 만약 감자를 먹고 두통, 발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728x90
반응형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