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면 소재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Marronwit 2021. 8. 25. 18:24
320x100
반응형

면 소재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목화에서 얻어낸 솜에서 추출한 실로 만든 직물을 말합니다. 목화 꽃이 지고 난 후에 생기는 하얀 솜뭉치들을 모아 여러 차례 공정을 거쳐 뽑은 실로 만든 것이 면 직물입니다. 면은 식물성 섬유의 대표라고 할 수 있어요. 자연에서 얻기 때문에 천연섬유입니다. 몸에 자극이 적고 흡습성이 좋습니다. 거즈, 붕대, 침구 등 겉옷과 속옷을 포함하여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원단으로 사람의 살에 닿는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용한 섬유입니다. 촉감이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아서 연약한 아기 피부에도 잘 맞는 원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기 옷, 애착 인형들을 잘 살펴보면 면 100%인 제품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도가 우수한 섬유라서 쉽게 해지지 않아서 오래 입을 수 있고, 물에 젖으면 강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물 세탁시 물리적인 힘에 의해서도 섬유가 손상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면 원단의 특징

목화가 있는 곳이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보편적인 소재입니다. 우리나라는 문익점 선생님의 목화씨 도입 이후 면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면으로 짠 천을 무명이라고 합니다. 사극 또는 풍속화에서 볼 수 있는 농민들이 입고 있는 하얀 옷이 바로 무명천으로 만든 것입니다.. 농민들의 거친 활동에 어울리는 재질로 흡습성이 좋기 때문에 지금도 수건의 주재료로 사용 중입니다. 면의 품질은 목화 품종에 따라 다릅니다. 품종에 따라 섬유 색과 강도, 광택과 짜임, 섬유 길이 등이 달라집니다.

 

 

면 원단의 장점

면은 실용성이 좋습니다. 피부에 닿는 감촉이 부드럽고 보송보송하고 산뜻한 것이 장점입니다. 흡습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땀을 잘 흡수합니다. 통기성도 좋아서 통풍에 유연하기 때문에 땀의 발산이 잘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염료에 염색성도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은 중공 섬유이기 때문에 가볍고 보온성이 좋습니다. 여기서 중공섬유란 섬유의 길이 방향으로 섬유의 단면 안쪽에 연근 모양처럼 구멍이 난 섬유를 말합니다. 면 섬유, 마섬유가 중공 섬유에 속합니다. 면은 물에 젖으면 강도가 강해져서 세탁하기에 용이합니다.. 면은 알칼리에 강합니다. 알칼리에 반응시키면 셀룰로오스 2라는2 성분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머서라는 사람이 발견하여 머서화라고 합니다. 머서화 가공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면서 장력을 주고 인장강도가 높아지고 염색성이 좋아지고 광택과 부드러움이 좋아졌습니다. 이건 silket 가공이라고도 해요. 알카리에 강하기 때문에 세탁과 다림질의 고열에 삶는 것도 가능합니다. 면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빈도가 낮아 민감하고 연약한 피부를 위한 제품에도 주로 사용되고, 위생용품 제조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재생면으로 재활용이 가능하고 천연섬유라 폐기 후에는 생 분해되기 때문에 환경오염에도 해가 적은 섬유입니다.

 

 

면 원단의 단점

면은 수분에의해 수축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주름이 잘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황변을 일으키고 모양 변형이 일어납니다. 천연섬유이기 때문에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리고 면은 산에 약해요. 산에 반응을 시키면 중합도가 줄어들고 점성이 약해진다고 합니다. 요즘은 합성섬유와 재생섬유의 발전으로 면의 비중이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면을 완전히 대체할 섬유가 없기 때문에 실용적이고 건강한 소재로 다양한 곳에서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면 원단의 종류

면으로 만든 원단이 참으로 다양합니다

첫 번째로 광목입니다. 광목은 면 원단 중 가공을 하지 않은 제일 기본적인 원단입니다. 100% 평직으로 제직된 원단입니다. 생광목은 표백을 하지 않은 상태로 누런색을 띄고 있습니다. 흡수성과 보온성이 있고 튼튼하고 가격은 저렴하지만 색이 누레지는 현상이 있고 광택이 없이 구겨지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옷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학교 다닐 때 광목으로 드레이핑 시간에 연습을 많이 하곤 했었어요. 광목은 보통 가방이나 소품을 많이 만드는 소재입니다. 요즘엔 광목 생지가 아니라 워싱가공 한 부드러운 광목 원단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다음은 옥스포드 원단을 알아봅시다. 굵고 두꺼운 면 원단을 만들어 질기기 때문에 쉽게 처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셔츠에 사용되는 원단으로 세탁 시 손상이 잘 생기지 않는 장점을 가집니다. 원단이 두껍기때문에 박음질이 어려운 단점이 있고, 커튼과 가방을 만드는 원단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캔버스 원단. 옥스퍼드와 두께차이가 있습니다. 더 뻣뻣한 원단입니다. 원단이 더 튼튼하기때문에 가방 또는 운동화 등에 많이 사용합니다. 유명한 운동화 브랜드를 떠올리면 캔버스 원단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겨울에 신는 신발에는 캔버스 원단을 사용한 신발은 발이 시린 단점이 있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데님 원단. 데님은 면100% 능직의 두꺼운 직물입니다. 데님의 어원은 님의 능직이란 의미의 프랑스어 세르주드 님으로 처음 프랑스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청바지는 프랑스계 미국인인 리바이 스트라우스로부터 만들어졌습니다. 가장 처음에 데님은 텐트용 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리바이 스트라우스는 광부들이 쓸 텐트를 위한 원단을 납품하는 사업가였습니다. 그는 작업 중 실수로 파랗게 물들어버린 원단을 작업복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원단의 내구력이 좋아서 광부들의 작업복에 안성맞춤이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리바이스 브랜드의 시초라고 하네요. 요즘에는 가공해서 부드러운 데님도 많아져서 패션의 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혀있습니다. 청바지 없는 사람 없으니까요!

 

 

세탁방법

면은 색상 변형이 쉽기 때문에 뒤집어서 세탁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차가운 물에 단독 손세탁을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탁에 의해 원단 자체 손상은 없지만, 수축 또는 구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독으로 손세탁하여 목 늘어남과 수축을 방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열에의한 수축현상이 생길 수 있고 구김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건조기 사용 시 바로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별로 구분해 세탁해야 이염이 되지 않고 선명하게 오래 옷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