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모달 소재의 특징과 장단점, 세탁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Marronwit 2021. 8. 31. 16:47
320x100
반응형

모달의 탄생 배경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모달은 너도밤 나무 펄프를 원료로 해서 다수의 화학적, 기계적 조작을 거쳐 섬유모양으로 재생시켜 만들어지는 인견의 한 종류입니다. 비스코스 레이온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레이온과 상당히 비슷한 부분이 많아 개질 레이온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대체로 면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면에 비해 수축이 적고 탄성 회복률이 좋습니다. 그리고 질감도 더 부드럽고 윤기가 살짝 나기도 합니다. 천연 셀룰로오스 섬유보다는 결정성이 낮아 흡습성이 크기에, 주로 내복이나 속옷의 재질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결정성 : 암석 또는 고분자 화합물 등에서 결정을 이루는 성질 또는 그 결정의 부분) 모달은 1960년대 초 렌징사의 연구원들이 면과 유사하면서도 비스코스 레이온 섬유보다 높은 강도를 지닌 셀룰로오스 섬유를 만들기 위해 연구를 시작합니다.

 

 

모달의 특징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소재로 면보다 강하고 우수한 안정성과 높은 강도로 인해 부드럽고 촉감이 매끄럽고, 흡습성이 좋아 피부에 닿았을 때 상쾌함을 느낄 수 있는 섬유입니다. 하지만 모달은 천연섬유가 아닌 재생 섬유입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너도밤나무를 원료로 화학적, 기계적 조작을 거쳐 섬유 모양으로 재생시켜 만든 섬유이기 때문입니다. 모달 섬유는 레이온과 달리 너도밤나무에서만 추출하는데 이 나무는 유럽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 나무의 일종입니다. 뿌리가 깊어 불모지에서도 잘 자라 나무들 중 가장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모달은 4가지가 대표적인데 렌징 모달, 인디아 모달, 러시아 모달, 포마텍스가 대표적입니다. 보통 저렴한 제품은 포마텍스인데 4가지 모달중 품질이 가장 떨어집니다. 모달이라고 성분분석이 되지 않고 재생 섬유로만 성분이 나온다고 하네요. 모달은 물에 강하기 때문에 손세탁이 가능하며, 세탁 후 보풀이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단면이 부드럽기때문에 드레이프성이 좋으며 면이나 다른 소재와 친화성이 좋아 혼방하여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모달의 장

속옷에 애용되고 있을 만큼 촉감이 부드럽고 손질이 쉽습니다. 수분에 강해 손세탁이 가능하고 세탁 후 보풀이 거의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험을 통한 비교에서 면 제품과 함께 25회 세탁시 면 제품은 단단해진 것에 비해 모달 제품은 기존의 광택은 물론 유연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더 부드러워졌다고 합니다. 석회와 같은 경수 침전물이 표면에 잘 들러붙지 못해 반복 세탁에도 부드러움을 여전히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면에 비해 수축이 적고 신축성이 우수해 형태 유지가 좋습니다. 형태의 안정성이 높고 천연적인 구김 방지성과 이지케어가 가능해 착용감 또한 자연스럽습니다. 범용성이 뛰어나 여러섬유에 혼방이 가능합니다. 면과 혼방시에는 염색성이 우수해져 여러 컬러 염색이 가능하고 이염 우려도 적어 관리가 용이해집니다. 양모와 혼방시에는 보온효과도 높이고, 부드러운 느낌또한 높아지고 그러기에 피부에 닿는 촉감까지 좋아집니다. 마와 혼방시에는 부드러움이 높아져 구김을 적게 해 관리가 쉽도록 합니다. 모달은 실ㅋ와 비슷한 광택과 가볍고 부드러운 촉감에 흡습성까지 좋아서 이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이온의 단점을 보완한 섬유라 장점이 아주 많은 것 같습니다.

 

 

모달의 단점

좋은 점이 많으면 역시나 가격이 비싼 법입니다. 모달 소재의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퀄리티나 함유량에 따라 단가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함유량이 많을수록 값은 비싸지는데 아무래도 비싼 만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모달 100%인데 가격이 저렴하다면 렌징 모달 섬유를 쓴 것이 아니라 포마텍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탁방법

물의 온도는 찬물 또는 30도 이하의 미온수로 세탁을 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 또는 건조기 사용은 제품의 변형 및 수축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달은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고, 섬유유연제 사용시 원단 조직이 벌어져 내구성이 떨어진다고 하니 피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건조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자연건조하고 직사광선은 탈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