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실크의 역사와 장단점, 세탁방법을 알아봅시다

Marronwit 2021. 9. 2. 16:11
320x100
반응형

실크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최조의 실크는 기원전 2,640년 고대 중국 삼황오제 시대의 황제의 아내 누조가 차를 마시다가 찻잔 속에 누에고치가 떨어져 이를 꺼내려다 우연히 발견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중국은 이후 3,000년 동안 실크의 독점권을 유지했습니다. 비단은 원래 중국의 왕과 귀족만이 사용했지만, 중국 문화의 전파와 함께 여러 지역으로 전파가 되었습니다. 기원전 400년경 서쪽과 거래를 시작하면서 실크로드가 탄생했습니다. 비단은 아시아에서 가장 귀한 옷감으로 취급되었고 중국의 중요한 수출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고대 비단 무역의 증거로 기원전 1070년 비단을 이용한 고대 이집트 제21 왕조의 미라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단 무역은 한국과 일본, 중국과 인도, 중동과 북아프리카, 유럽을 잇는 무역로로 발전했습니다. 실크로드로 알려진 긴 여정에서 서쪽으로는 육로, 일본으로는 바다로 이송되었습니다. 기원전 200년경 한국에도 최초로 양잠이 행해졌다고 합니다.

 

 

실크의 특징

실크는 인류 최초 직물인 아마와 함께 역사가 아주오래된 섬유입니다. 비단으로도 불리는 실크는 견섬유입니다. 견섬유는 누에고치에서 얻는 천연 단백질 섬유입니다. 실크의 원래 모습은 누에의 침으로 만들어진 분비물입니다. 누에나방 유충은 번데기로 지낼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침샘에서 분비물을 뽑아내는데 이 분비물의 길이는 누에 몸길이의 10배에 달합니다. 우리는 이 단백질로 이루어진 침을 명주라고 부릅니다. 누에는 명주를 1분에 무려 3,000m나 뽑아낸다고 합니다. 실크는 천연 섬유 중 유일한 장섬유입니다. 실크는 천연 섬유중 가장 가는 섬유로 굵기다 1d정도로 가늘고 (1d9,000m인 섬유의 무게가 1g이라는 의미) 무게 대비 질긴 천연섬유라고 합니다.

 

반응형

실크의 장점

실크는 견사를 이루고 있는 단백질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순도를 자랑합니다. 인체 피부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아미노산 구성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크 소재의 옷을 입으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얇은 직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벼운 편이고 다른 천연 섬유와 마찬가지로 흡습성이 매우 좋아서 속옷으로 사용했을 때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건강한 섬유로 흡수성과 함께 보온성과 통기성이 뛰어나며 자체적인 온도 조절을 통해 외부의 온도와 습도의 변화로부터 피부를 청결히 유지하게 해주는 몸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리고 실크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고급스러운 광택이 있다는 것입니다.

 

 

실크의 단점

다른 단백질처럼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직물이 노랗게 되고 특히 땀 얼룩이 생기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흡수성의 너무 좋아 액체 얼룩이 눈에 잘 띄고 습기로 인한 곰팡이와 미생물 발생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흡습성과 직사광선 노출에 약하기때문에 장시간 야외 노출이되는 의류에는 적합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물에 심한 수축이 일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드라이클리닝만 가능한 점 때문에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강도는 강하지만 신축성은 좋지 않고, 물에서 변형이 생길 때 강도도 함께 내려갑니다. 윤리적인 문제도 있는데 동물성 직물이기에 누에나 실크를 생산하는 나방에 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유기농 실크나 야생 실크는 윤리적으로 수집되고 있다고 합니다. 면이나 나일론에 비해서도 비싼 직물입니다.

 

 

실크 소재의 세탁방법

앞선 얘기처럼 물에서 수축이 잘 되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드라이클리닝이 불가피할 때는 손세탁을 권장합니다. 고온 세탁시에는 수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차가운물로 세탁을 해야합니다. 중성세제를 물에 풀어 물과 잘 희석해 줍니다. 그 이후 옷을 3-5분정도 적셔두고 살살 조물조물 주물러 세탁을 해줍니다. 비틀거나 비비면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조심해야하는 소재입니다. 그리고 물기 제거 시 에는 비틀어짜면 변형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건을 아래에 두고 물기를 제거하는 타월 드라이를 해 준 후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시길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