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스웨이드 소재의 특징과 세탁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Marronwit 2021. 9. 1. 07:50
320x100
반응형

스웨이드 소재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웨이드는 프랑스어로 스웨덴에서 수입한 특수 장갑을 의미하는 말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스웨이드는 새끼 양이나 새끼 소의 가죽을 이용해 만든 직물입니다. 가죽을 부드럽게 부풀려 기모 가공을 한 것입니다. 그렇지만 기모와 촉감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벨벳처럼 처리해 놓은 가죽인데 내면을 롤러나 샌드 페이퍼 같은 것으로 잘 갈아서 짧고 부드러운 솜털을 세워 부드러운 촉감이 나도록 마무리한 것이라고 합니다. 스웨이드는 동물들의 내부표면으로 제작이 되는데, 거친 외부 피부층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내부표피로만 만들어지다보니 내구성이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스웨이드보다는 세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합니다. 원래 스웨이드는 장갑과 자켓을 포함해 다양한 겨울옷에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실내 장식, 가구와 소품을 너무 장갑, 자켓은 물론 신발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웨이드 소재의 특징

일반적으로는 새끼 염소, 송아지 같은 동물의 가죽의 내부표면을 가공하여 만들어 사용합니다. 거친 외부 피부층을 포함하지 않아 내구성이 낮지만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세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어 패션 제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얇기 때문에 가방, 신발 등 의류 뿐 아니라 가죽 제품의 안감으로도 사용됩니다. 스웨이드를 제작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동물 가죽의 내부 표면을 사용하도록 가죽을 뒤집어 사용하는 밥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가죽 층을 갈라서 가장 외부의 표면 층은 제거하고, 연하고 입체화 된 내부 표피만 얻어 내는 방법으로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두 번째를 많이 사용합니다.

 

반응형

스웨이드 소재의 장점

스웨이드는 겉감이 아닌 안감을 사용하기 때문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집니다. 거친 외피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가죽이나 모직물보다 얇고 가벼운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겨울에 따뜻한 느낌과 멋스러운 느낌을 내기 위해서 패션피플들에게는 빠지지 않는 스타일링 아이템으로 자리잡혀 있습니다. 스웨이드는 보통은 얼룩이 잘 져서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부지런하게 봐주기만 하면 일반가죽보다 관리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스웨이드 소재의 단점

스웨이드는 표면의 단털로 인해 쉽게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가죽보다 관리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용품만 구매해서 사용한다면 일반적인 가죽보다 쉽게 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니 꼭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웨이드는 습기와 물에 약한 편이입니다. 그래도 일반 가죽보다는 물에 대한 저항력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스웨이드 세탁방법

스웨이드는 물에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물세탁을 절대 하면 안됩니다. 비오는날 스웨이드 옷을 입거나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젖었다면 드라이기나 햇빛에 말리면 안되고 꼭 마른수건으로 물기를 털어내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야합니다. 스웨이드는 특성상 물기를 빨리 흡수하고 물을 머금으면서 색이 진하게 변색이 됩니다. 물에 젖어서 손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물이 접어서 오래 방치 할 시에 표면이 딱딱하게 뭉쳐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스웨이드는 한번 오염되면 세탁이 까다롭기 때문에 사전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특별히 오염이 되지 않았더라도 주기적으로 꺼내 관리를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웨이드 관리 방법

관리 솔로 스웨이드 소재를 골고루 쓸어 오염물질을 털어내고 결을 정리해줍니다. 이때 손상이 되지 않도록 힘조절을 잘 해주어야합니다. 혹시 전용 브러쉬가 없을시에는 칫솔을 사용하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얼룩이 있을때는 지우개로 살살 문질러 얼룩을 제거하거나, 스웨이드용 클리너를 천에 묻혀 살살 문질러 줍니다. 스웨이드는 클리닝보다 솔질을 자주 해주면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방진 방수 스프레이를 꼭 사용해 주시고, 열과 습기를 멀리해 곰팡이에 대비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