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레코드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 카페와 맛집 일상이야기 곧 만나요-

원단종류

모피의 역사와 장단점, 관리방법을 알아봅시다

Marronwit 2021. 9. 3. 07:30
320x100
반응형

모피의 시작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모피(毛皮)는 인류가 옷을 만든 최초의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인류는 동물의 다듬지 않은 모피로 처음 옷을 만들어 입었었다. 모피의 사전적인 정의는 털()이 붙은 채로 벗긴 짐승의 가죽()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동양과 서양의 어느 시대, 어느 문화권을 막론하고 사랑을 받아 왔다. 모피를 옷의 재료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1,000년 경 중국에서부터이다. 그 후 200년 뒤 인도에서 중동으로 들어가 점차적으로 전 유럽으로 퍼져갔다. 18세기경 모피사용은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앞서갔고, 모피 감식도 뛰어났다고 한다. 그러나 18세기 이후 모피가 유럽 전역에 보급되고 가공 기술도 발달한 이후로 서양 각국이 모피 유행의 중심지가 되었다. 선사시대부터 모피로 만든 의류는 입는 사람으로 하여금 부()를 상징하였습니다. 모피 패션은 풍요로움이나 우아함을 돋보이게 하며 착용자의 신분을 구별 짓게 했습니다. 모피의 장점으로는 보온력, 내구성, 광택과 부드러운 감촉, 다양한 색상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모피를 입는 보석이라고도 하며, 현재도 명품의 대명사로 유명합니다. 각국의 수렵 경쟁은 야생 모피 수의 급격한 감소를 초래했습니다. 결국 미국, 일본, 캐나다, 러시아는 야생 모피 동물 보호 조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모피 동물은 그들의 특수한 굴레를 벗어나게 되었지만, 남획과 자연환경의 파괴로 멸종에 가까운 종도 있습니다.

 

 

모피의 종류

모피로 사용되는 동물에는 100여종이 있다고 합니다. 여우, 밍크, 스컹크, 담비, 오소리 등 털이 아름답고, 튼튼한 털가죽을 가지고 있는 종으로 분류합니다. 한편, 설치류에 속하는 친칠라, 다람쥐, 명주쥐, 토끼 등은 아름답고 부드러우나 약하고 가죽의 질도 튼튼하지 못한 편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육식 동물의 모피는 튼튼하고, 초식 동물의 모피는 비교적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 호수, 개울가에 사는 바다표범, 물개, 비버 등은 내구성이 우수한 모피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모피를 생산하는 주요 동물은 밍크, 여우, 카라쿨, 토끼, 흰담비, 스라소니 등이 있다고 합니다. 밍크는 색의 종류가 다양하고 털이 많고 광택이 있으면서 내구성이 뛰어나 의류용 모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여우의 경우는 빨간여우, 파란여우, 하얀여우 등이 있는데 80%이상 북유럽의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란드에서 사육으로 생산된다고 합니다. 모피는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나 시베리아, 북아메리카, 북유럽, 북극 등의 한랭 지방이 주산지이다. 일반적으로 모피는 한랭 지방에서 생산된 것일수록 품질이 좋고 가격도 비싼데, 털이 촘촘하고, 잘 정돈되어 있으며, 빛깔·광택·촉감 등이 좋고, 상처나 탈모가 없으며, 가공·건조·저장이 적절하게 이루어진 것이 우량 품질로 분류됩니다.

 

반응형

모피의 장점

인류최의 의류로 불리는 모피는 천연자연 제품이고, 원재료인 모피의 종류와 색상에 따라 외형의 다양한 개성이 표현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어떤 의류보다 뛰어난 보온효과와 있습니다. 모피의 수명은 저가의 모피는 3년에서 고가의 모피는 평생도 입을 수 있는 내구성이 있다고도 합니다. 모피는 원자재 공급량이 적고 동물의 종류와 모양, 크기, 품질이 다 다르기 때문에 기계화, 자동화가 불가능해 고도의 전문적 생산기술을 통한 수공업으로만 생산해 희소성 또한 높습니다.

 

 

모피의 단점

모피의 사용은 동물의 멸종을 불러일으킨다는 비판과 함께 동물 학대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모피 사용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인권에 비견되는 동물의 권리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생명을 해치며 만드는 옷은 입고 싶지 않은 생각입니다. 요즘은 모피를 대체하는 페이크퍼도 만들어져 있고, 보온을 대체할 만한 다른 소재들이 많기 때문에 모피 사용은 꺼려집니다. 모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며 디자이너 시절이 떠오르는데 옷을 제작하기 전 가죽만 벗겨져 온 밍크를 보고 충격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팔다리 몸통 그대로 다 펼쳐져 있는데 그게 또 수십장.. 수량이 제대로 왔나 확인 해야해서 일일이 꺼내서 세었는데 지금 생각해도 아찔합니다.

 

모피 관리방법

모피는 모의 손상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보관시 어둡고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해주고, 습기로 인해 모피에서 악취가 발생할 수도 있어 이때는 자연통풍을 해주어야 합니다. 눈과 비오는 날은 피해서 착용하고 물에 젖었을 경우 수건으로 두드려 말리고 통풍이 잘 되는곳에서 건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탁의 경우 모피 전문 세탁업체를 통해 세탁을 권장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